매일글쓰기

삶을 바꿔준 독서

책읽는하하쌤 2022. 5. 3. 07:26
반응형

책을 왜 읽나요?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무엇이라고 대답할까? 매일 달콤한 새벽 잠을 포기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 책상에 앉아서 책을 읽게 되는 힘은 무엇일까? 본격적으로 매일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나는 책을 거의 보지 않았다. 먹고 살기도 바쁜데 책 볼 시간이 어디 있어? 라는 생각과 책 같은 거 읽지 않아도 잘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살다 보면 우연치 않은 순간에 삶을 변화시키는 일들이 일어나기도 하는 것 같다. 열심히 살다가 갑자기 몸이 안 좋아서 몇 달간의 시간이 생겼다. 다행히 건강은 다시 잘 회복하였고 그것을 기회로 시간적 여유가 생기니 잠시 나를 돌아볼 기회가 생겼다. 직장일 하고 집안일 하고 아이 둘을 키우면서 그저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열심히 살았지만 특별히 삶이 좋아 지는 것 같지는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책 한권을 읽게 되었다. 살면서 책이라고는 육아서 아니면 재테크 서적 읽은 게 전부였고 그나마도 그냥 대충 읽었다. 우연히 읽은 책도 그냥 흔한 자기계발서 였다. 그런데 왜인지 모르지만 책 내용들이 전에 없이 마음에 동요를 일으켰다. 그때부터 자기계발서를 탐독하기 시작했다. 책들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그전까지는 별생각 없이 열심히만 살았던 내가 ‘왜’ 열심히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책 읽기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었고 독서가 거듭 될수록 내 삶도 조금씩 발전하기 시작했다.



아직은 시작 단계에 있는 초보지만 2년간 독서를 통해 300권 정도의 책을 읽었고 그 2년사이에 스스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처음에 책 읽기는 순전히 시간 때우기나 혹시 돈벌이에 도움이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지금도 여전히 책을 통해서 성장하기를 바라며 책을 읽지만 단순히 경제적 성공만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균형있는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책 읽기를 통해서 다양한 관점을 갖게 되었고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니고 내가 보지 못하고 미쳐 깨닫지 못한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독서를 통해 사고의 유연성을 기르고 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길러 지기도 한다.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되고 내가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삶의 진리를 하나씩 깨닫게 된다.

지금 당장은 눈에 보이지 않을지라도 책 읽기는 분명 내 삶을 성장 시켜줄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책이라도 그 속에서 배우려는 마음만 있다면 배움을 얻을 수 있다. 어제보다 조금이라도 성장하는 나를 만들기 위해서 나는 오늘도 새벽에 책과 만난다. 이런 만남이 쌓이고 쌓이면 어느 날 변화된 나를 만나게 될 것이다.

독서할 때 당신은 가장 좋은 친구와 함께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