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30분 책읽기

재능이력서(그대,스스로를 고용하라)

책읽는하하쌤 2021. 2. 9. 11:17
반응형

https://readinghaha.tistory.com/m/76

직장인은 죽었다.(그대,스스로를 고용하라.)구본형

저자소개 구본형 구본형은 1954년 1월 충남 공주에서 태어났다. 서강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역사학과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1980년부터 2000년까지 한국 IBM에서 근무하며 경영혁신의 기획과 실무

readinghaha.com

2021.02.09(61~93쪽)


이 좋은 책을 왜 이제야 읽는가!!

후회하면서 책을 읽었다.

반면 전에 읽었다면 아마 이토록 공감

하며 읽지는 못했겠지라는 생각도 했다.

 

책에서 재능이력서를 한 번 작성해 보라고

나와 있어서 나름대로 한 번 적어보려고 한다.

 

1. 당신의 아버지/어머니는 어떤 분인가?

그분들의 기질과 재능은? 나에게 흐르고 있는

그분들의 피는 어떤 것인가?

 

 

나의 아버지는 참으로 개성이 강하신 분이시다.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사셨다.

그런 부분이 엄마를 조금 힘들게 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ㅎㅎ

남에게 피해 주지 않는다면 별로 남의식 하지

않으시고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시며 사셨다.

그 덕분에 나도 그렇게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살아왔던 거 같다.

 

어머니는 아버지와는 반대로 어릴 적 약간은

불우한 가정환경 탓에 남의 눈치를 많이 보시고

본인의 의견을 잘 말씀하지 못하신다.

이런 분이 아빠 같은 사람을 만났으니 더 힘드셨을

것이다. 지금도 자식들에게 부탁할 게 있으시면

무척 어렵게 말씀을 꺼내신다.

안 그러셔도 되는데~~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우리 어머니는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시다.
나의 꾸준함의 힘은 아마도 어머니에게서 보고

배운 것 같다. 아버지가 벌이가 없으실 때도

어머니가 일을 하셔서 3남매를 키우셨다.

내 기억으로 집에만 계시다가 일을 시작하신

것이 지금의 내 나이쯤 되는 거 같다.

그때는 몰랐지만 지금 결혼하고 살아보니

남편 대신 경제적 책임을 지고 살아야 했던

엄마가 참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2. 초등학교 시절 가장 잘했던 일, 칭찬받은 일?

 

 어린 시절 나는 심부름을 정말 잘했다.

막내이기도 하고 언니, 오빠와 나이 차이가 좀

나는 편이라서 집안의 잔심부름은 모두 내차지 였다.

그리고 동네 어른들께 인사를 잘한다고 칭찬을

많이 받은 기억이 난다. 같은 사람을 만나면 하루에도

몇 번씩 인사를 해서 어른들이 참 좋아하셨다.

어릴 때는 이렇게 인사를 잘했는데 오히려 지금은

왠지 어색해서 인사를 먼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중/고등학교 시절 잘했던 것은 무엇인가?

 

중, 고등 시절에 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었다. 친구들이 나와 얘기하면 마음이 편하고

좋다는 말을 들었던 거 같다.

지금도 그랬으면 좋겠는데 요즘은 친구들을 만날

기회가 없어서 아쉽다.

 

학교 졸업 후 지금까지 가장 잘 한일?

 

졸업하고 잘 한일은 일찍 결혼해서 아이 둘 잘 키우고

있는 것이다. 캠퍼스 커플로 대학교 2 학년 21살에

지금의 남편을 만났고 5년 연애하고 졸업 후

바로 결혼했다. 긴 연애기간 때문인지 그냥 졸업하고

당연히 결혼해야 하는 걸로 알고 결혼을 했다.

그래서 비교적 빠른 나이에 결혼을 해서 지금은

내 나이 또래에 엄마들에 비해 아이들이 많이 컸고

내 시간이 많아졌다.

 

최근에는 아이들 육아에서 벗어나 나를 찾는

일들을많이 하고 있다. 최근에 내가 하고 있는 일 중에

가장 잘한 일은 책을 읽으면서 하나씩 배우고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마흔이 넘어 배움의 기쁨을 알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던 일이다.

 

3. 현재 나의 직업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수학학원 강사

-좋은 점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과 생활하는
일은
너무나 즐겁다. 아이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자신감이
없고 실력이 부족했던 학생이
하루하루
달라지는 모습을 보면 정말 보람되고 하는
일에
감사함을 느낀다.

 

요즘은 학습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공부습관이나
공부법, 자신감을 갖는 법등을
알려주는
학습+생활 멘토가 되고 싶다.

 

-힘든 점

공부가 재미없다는 학생들을 설득시키는 일이다.

공부는 원래 재미없는데...ㅋㅋㅋ
어떻게 동기부여를
주어야 하는지가 늘 고민이다.

 

내가 가장 힘든 점은 학부모님들의 생각을 바꾸는 일이다. 무조건 선행, 심화~~
내 아이의 조건은 보시지 않는다.

그 마인드를 바꿔드리기가 쉽지 않다.

이 또한 내가 할 일이니 늘 방법을 고민해 본다.

 

4.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하여 정리해 보자.

 

 

초등학교 때 하고 싶었던 직업 3가지

1. 선생님(학원 선생님이라도 되었으니 만족^^)

2. 일본 관광가이드(일어 자격증까지 땄는데~~ 아깝다.)

3. 가수(정말 하고 싶은 일인데 노래를 정말 못 한다. ㅋㅋㅋ)

 

지금 가장하고 싶은 직업 한 가지를 써 보라.

 

지금 가장 하고 싶은 직업은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것이다.
이게 직업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 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싶다.

 

 

시키는 대로 써보긴 했는데~~
제대로 쓴 건지 모르겠다.

어쨌든 재미있고 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된 거 같다.

 

이글 보시고 관심이 있으시면 재미 삼아
재능 이력서
한번 써보세요.

 

 https://open.kakao.com/o/g1MkwkSc

책읽는 사람들

#책읽기 #습관 #자기계발

open.kakao.com

https://youtube.com/channel/UCwg-wechxylHxSTuo1wzGsQ

책읽는 하하쌤

좋은 책 읽고 함께 나누는 책리뷰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https://band.us/@readinghaha

독서로 매일 성장^^ | 밴드

책으로 성장을 꿈꾸며 매일 읽은 책 인증 새벽기상,좋은 습관 만들기 등 서로 도움되는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분들을 기다립니다.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유튜브 채널 공유도 환영 합니다. 광고

band.us

 

반응형